구직등록 구인등록

창업뉴스

서울시, 서울형사회적기업 자생력 강화위해 전 부서 나선다

서울시, 서울형사회적기업 자생력 강화위해 전 부서 나선다







□ 서울시 전 부서가 서울형사회적기업의 자생력 강화를 위해 1부서 1사회적기업 결연 맺기에 나섰다.

□ 서울시는 서울시 전 부서와 자치구, 투자ㆍ출연기관이「1부서 1서울형사회적기업 결연」을 통해 총 592개 서울형사회적기업과 결연을 맺고, 가장 큰 애로사항인 판로지원부터 전문적 교육까지 기업 성장을 위해 다양한 지원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25일(월) 밝혔다.

○ 서울시 실ㆍ본부ㆍ국 산하 136개 부서는 136개 서울형 사회적기업과 서울시 산하 16개 투자ㆍ출연기관은 102개 서울형 사회적기업과 결연을 맺었다. 단 25개 자치구가 결연을 맺은 354개 사회적기업 중에는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도 일부 포함돼 있다.


□ 서울시는 결연을 맺은 서울형사회적기업에 ?홍보ㆍ판로 지원 ?부서 행사시 제품 및 서비스 구매 지원 ?사회적기업 대표 및 근로자 애로사항 청취 후 정책반영 ?자원봉사(시설 개보수) 등 실질적인 지원을 통해 고용노동부가 인증하는 사회적기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탤 계획이다.

○ 서울형사회적기업은 고용노동부가 인증하는 사회적기업의 요건에는 못 미치지만 사회적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한 예비사회적기업을 서울시가 발굴해 재정, 경영, 인력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부서업무와 연관되도록 매칭, 판로지원부터 경영 컨설팅 등 전문적 역량 제공까지>

□ 특히, 서울시는 부서업무와 연관되는 서울형사회적기업을 우선 매칭해 판로지원 뿐 아니라 전문적 역량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 중소기업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서울시 경제진흥본부 창업소상공인과의 경우,「(주)좋은세상베이커리」와 결연을 맺어 베이커리 수요가 많은 하이서울기업과 연계해 판로를 지원하고, 소상공인 베이커리 100개 업체와 협업체도 구성해 경영컨설팅ㆍ제빵기술이전ㆍ공동브랜드 사용 및 공동 마케팅을 지원해 시너지 효과를 얻도록 했다.

○ (주)좋은세상베이커리는 전직 특급호텔 베이커리 제과사 출신을 고용해 이욱희 대표가 창업한 서울형사회적기업으로 장애인에게 지하철 택배 위탁을 주는 등 사회적일자리 창출과 소년소녀가장에게 직업교육 전수하고 있다

□ 서울시 비상기획관 민방위담당관은 청각장애인을 고용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차 관련 공정무역을 실천하는「(주)아름다운 이야기 티아트」와 결연을 맺어 직원대상 홍차 강의, 부서행사시 제품(홍차상품)구매를 지원한다.

○ 홍차 강의는 서울시립대학교가 진행하고 있는 ‘열린시민대학’에도 평생교육강좌개설을 할 수 있도록 협의 중에 있고, 티아트를 방문하는 일본 관광객들의 통역 지원을 위해서도 관련부서와 협의해 판매를 도울 계획이다.

○ 여기에 청각장애인의 안전체험장으로 서울시 민방위교육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27일 서울시 실ㆍ본부ㆍ국장, 서울형사회적기업 46개소 현장방문 애로사항 청취>

□ 7월 27일(수)부터는 서울시 실ㆍ본부ㆍ국장이 직접 부서와 결연한 서울형사회적기업 46개소를 현장 방문해 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실질적 지원책과 개선방안 마련에 나선다.

□ 서울시는「1부서 1서울형사회적기업 결연」사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향후 자치구실적은 자치구 일자리창출 인센티브에 반영하고 활동 실적이 우수한 부서 및 투자ㆍ출연기관에 대해서는 시상을 추진할 예정이다.

□ 아울러 우수 활동 결연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서울형사회적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줌으로써 경영능력을 강화해 지속적인 발전을 유도할 계획이다.

□ 한편 서울시는 2010년부터 서울지역에 소재하고 사회적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활동하는 기업(단체)중 사회적 목적의 구체적 실현 및 수익성 창출에 대한 가능성이 높은 기업 총 377개를 5차에 걸쳐 서울형사회적기업으로 발굴ㆍ지원하고 있다.

- 총 377개 기업 지정 ( ‘10년 - 252개, ’11년 - 125개)

구 분

합 계

사회?복지

문화?교육

보건?보육

환경 등

기업 수

377

134

123

53

67

2011년

125

36

48

12

29

2010년

252

98

75

41

38





※ 이 중 26개 기업은 중도에 포기해 현재 351개 기업이 지원을 받고 있음.


□ 신면호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은 “서울형사회적기업이 보다 많은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서울시 전 직원이 든든한 지원군이 돼 다각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