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창업뉴스

시니어전용 창업자금 500억원 지원 시작(중소기업청)

 


시니어전용 창업자금 500억원 지원

- 만 40세 이상 시니어 창업자를 대상으로 최대 5천만원 지원 -


중소기업청(청장 송종호) 민간금융기관인 IBK기업은행(은행장 조준희)은 베이비붐 세대의 본격적인 퇴직으로 증가하고 있는 중장년층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시니어(만40세 이상)전용 창업자금을 마련하고 4월 5일부터 운용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 급속한 고령화와 함께 베이비붐 세대(‘55~63년 출생자)의 퇴직이 본격화됨에 따라 우리 경제의 활력제고와 지속성장을 위해서는 퇴직인력이 자영업 이외의 기술?서비스 분야 창업을 통해 인생의 2모작을 설계할 수 있도록 이들 시니어들을 위한 전용자금을 IBK기업은행과 마련하는데 합의하였다.


이번에 지원되는 시니어전용 창업자금은 IBK기업은행 자체자금 500억원을 활용하여


 ㅇ 만 40세 이상으로서 창업한지 3년 이내 시니어 대상으로 5년간 연 3.9% 고정금리로 업체당 최대 5천만원까지 창업 자금을 지원한다. 다만, 음식업?소매업 등 일부 생계형업종을 포함한 정책자금 융자제외 대상업종은 이번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ㅇ 또한, 지원업체에 대해서는 창업초기 경영안정화를 지원하기 위해 컨설팅을 제공하며, 중도상환 수수료를 전면 감면하는 등 창업기업의 자금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다.


그간 창업스쿨 및 비즈플라자를 통한 시니어창업지원 정책의 토대위에 이번 시니어전용 창업자금까지 마련함에 따라 지원인프라가 더욱 공고히 구축될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청은 “이번에 IBK기업은행을 통해 조성한 시니어전용 창업자금은 민간금융기관을 활용한 최초의 사례로서


 ㅇ 퇴직후 본인의 경력?전문성을 살려 기술?지식서비스 창업을 준비하려는 시니어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시니어전용 창업자금을 대출받고자 하는 창업자는 전국 IBK기업은행 영업점에서 상담을 받은, 사업장 소재지 관할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서를 발급 받으면 된다.


   * 상품문의 : IBK기업은행 상담콜센터(☎ 1566-2566, 1588-2588)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