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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2012.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 대형마트 전년동월대비 매출 (+)로 반전, 백화점은 감소 -

□  전년동월대비 매출증가율은 대형마트 3.2%, 백화점 1.6% 증가


대형마트는 주5일제 수업에 따른 스포츠용품 판매신장, 전년대비 휴일 1일 증가(토요일 +1)로 구매고객 수 증가하여 매출 3.2% 증가


백화점은 주5일제 수업에 따라 아웃도어 및 스포츠용품 판매는 신장되었으나, 꽃샘추위로 인한 봄 신상의류 판매 부진으로 매출 소폭 증가(1.6%)


 ㅇ 전년 1/4분기 대비 매출은 대형마트 0.1% 증가, 백화점은 △0.2% 감소


[전년동월대비 매출 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11년

’12년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대형마트

1.9

4.6

2.4

2.7

4.9

2.0

△1.1

5.5

△0.5

3.7

2.7

△6.4

3.2

13.1

15.1

8.7

8.2

8.5

8.3

6.5

3.1

△0.5

11.0

△4.1

2.9

1.6

※ 통계청 e-나라지표(http://www.index.go.kr)에서 매출증감자료(업태별?상품군별) 확인 가능



대형마트 주요 상품군별 동향

스포츠(7.7%) · 가정생활(4.0%) · 잡화(3.4%) ·  의류(3.2%) · 식품(2.8%) 매출은 매출 증가한 반면, 가전문화(△2.2%)의 매출은 감소


 ㅇ ‘스포츠(7.7%)는 주5일제 수업에 따른 레저활동 증가로 스포츠용품 판매 호조에 따라 매출 증가


 ㅇ ‘가정생활’(4.0%) · ‘잡화’(3.4%)는 휴일 1일 증가(토요일 +1) 알뜰실속형 행사상품 위주로 판매 증가하여 매출 증가 

    * 가정생활 : 세제, 제지, 샴푸, 비누, 치약, 칫솔, 주방용품 등을 포함


 ㅇ 식품’(2.8%)은 이상한파로 인한 신선식품 등의 가격인상으로 일부는 수요가 감소하였으나 PB*, 수입과일(포도, 오렌지) 등의 ‘대체재’ 판매 호조로 매출 증가

    * PB : 대형유통업체에서 자체적으로 기획해 만든 브랜드 상품으로 유통경로를 단순화해 유명브랜드 제품보다 가격이 싼 것이 특징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 식품부문

식품

총 계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소계

’12.3월

11.4

7.4

18.5

3.7

4.2

45.3

54.7

100.0

 * 자료 : 각 대형마트(신규점 제외)


[대형마트 전년동월대비 매출 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 식품부문

식품

총 계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소계

11. 3월

△13.0

△0.5

1.4

5.3

△1.4

△3.1

5.8

1.9

4월

0.7

5.0

0.7

9.4

4.1

2.5

5.7

4.6

5월

△1.9

0.1

0.7

2.7

0.0

0.0

4.0

2.4

6월

△6.4

2.5

3.4

5.6

2.1

0.8

4.4

2.7

7월

△0.6

4.3

5.5

3.0

5.4

3.5

5.8

4.9

8월

△8.1

△1.4

4.8

4.9

△2.4

△0.3

3.8

2.0

9월

△5.0

2.2

△0.5

16.8

△1.9

△0.1

△3.4

△1.1

10월

1.0

3.2

4.1

8.7

△0.2

3.2

7.5

5.5

11월

△2.6

△8.4

△0.1

△2.6

△5.4

△3.2

2.2

△0.5

12월

△2.4

5.5

5.8

7.0

0.5

3.0

3.5

3.7

‘12. 1월

△0.4

△1.6

4.5

1.8

△3.7

1.2

1.7

2.7

 2월

△16.6

△10.5

△3.0

△0.2

△13.5

△8.9

△5.4

△6.4

 3월

△2.2

3.2

4.0

7.7

3.4

2.5

2.8

3.2

 * 자료 : 각 대형마트(신규점 제외), 전년동월대비 증감율


백화점 주요 상품군별 동향

아동스포츠(8.6%) · 명품(4.7%) · 식품(4.1%) · 여성캐주얼(1.3%) · 남성캐주얼(0.5%) 출이 증가한 반면, 가정용품(△7.0%) · 잡화(△2.4%) · 여성정장(△0.3%)의 매출은 감소


‘아동스포츠’(8.6%)는 재고소진 행사와 주5일제 수업에 따른 레저활동 증가로 아웃도어와 스포츠용품 중심으로 판매 호조


‘명품’(4.7%)은 메이저 명품·시계보석 상품군을 중심으로 매출 증가되었으나 다소 둔화되고 있는 추세


‘여성캐주얼’(1.3%) · ‘남성캐주얼’(0.5%) · ‘여성정장’(△0.3%)은 예년보다 추운 날씨로 인한 봄 신상품의 고객반응 저조로 매출 저조


‘가정용품’(△7.0%)은 고가 스마트 가전제품의 판매부진으로 매출 감소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식품부문

식품

총 계

잡화

여성정장

여성캐주얼

남성의류

아동·스포츠

가정용품

명품

소계

’12.3월

18.6

12.0

14.1

7.2

13.8

8.4

14.2

88.3

11.7

100.0

* 자료 : 각 백화점(신규점 제외), 명품은 자사 분류 기준



[백화점 전년동월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식품부문

식품

총 계

잡화

여성정장

여성캐주얼

남성의류

아동·스포츠

가정용품

명품

소계

‘11. 3월

12.4

4.5

7.5

7.6

15.7

16.2

27.0

12.9

12.0

13.1

4월

7.6

7.4

12.6

13.2

19.9

24.2

43.2

16.7

12.3

15.1

5월

6.0

2.6

3.9

1.4

9.6

18.4

21.1

8.2

8.2

8.7

6월

4.6

1.0

9.0

3.1

10.8

13.5

16.7

8.1

6.4

8.2

7월

6.9

0.3

9.3

2.0

9.2

10.8

15.3

7.9

10.4

8.5

8월

4.1

△1.8

7.8

4.1

10.9

10.9

14.0

7.1

15.6

8.3

9월

7.2

2.9

7.1

4.1

15.0

6.4

15.1

8.6

△3.1

6.5

10월

1.0

△3.6

5.1

0.6

6.0

△2.0

10.9

2.7

3.7

3.1

11월

△1.9

△11.5

△1.0

△3.2

1.7

△1.7

13.5

△1.1

2.9

△0.5

12월

11.0

0.5

15.4

12.5

24.5

2.1

10.5

11.3

8.1

11.0

‘12. 1월

△5.1

△16.5

△8.1

△5.2

2.3

△11.0

7.8

△5.5

1.6

△4.1

 2월

△0.4

7.8

△0.2

4.7

5.1

△4.3

8.2

2.9

△0.2

2.9

 3월

△2.4

△0.3

1.3

0.5

8.6

△7.0

4.7

0.9

4.1

1.6

 * 자료 : 각 백화점(신규점 제외), 전년동월대비 증감률, 명품은 자사 분류 기준


□ 소비자 구매패턴


 ㅇ 전년 동월대비 구매건수에 있어 대형마트(1.2%)는 증가, 백화점(△0.7%)은 감소


 ㅇ 1인당 구매단가에 있어서는 대형마트(2.0%), 백화점(2.4%) 증가


  - 1인당 구매단가대형마트 48,248원, 백화점 80,236원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 전년동월대비 증감률 추이]


구 분

 대형마트 

백화점 

구매건수 증감율

구매단가 증감율

1인당 구매단가

구매건수 증감율

구매단가 증감율

1인당 구매단가

’11. 3월

1.9

△0.1

45,425

4.6

8.1

78,770

4월

3.0

1.6

44,799

4.4

10.2

79,483

5월

1.3

1.1

45,764

0.5

8.1

75,917

6월

1.8

0.9

44,859

0.9

7.3

72,962

7월

1.8

3.1

47,344

1.7

6.7

66,928

8월

△0.6

2.6

45,375

△2.4

10.9

70,033

9월

△2.1

0.9

50,645

△1.0

7.5

83,916

10월

3.5

1.9

44,097

△2.0

5.2

87,304

11월

0.1

△0.5

42,961

△2.3

1.9

90,417

12월

2.9

0.7

43,422

4.3

6.4

92,156

‘12. 1월

3.0

△0.2

50,733

△7.9

4.1

89,652

2월

△2.2

△4.4

45,809

1.3

1.5

80,622

3월

1.2

2.0

48,248

△0.7

2.4

80,236

 * 자료 : 각 대형마트 및 백화점(신규점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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