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창업뉴스

저소득 취약계층 대상 ‘서울 희망 앱 아카데미' 5기 모집(서울시)

서울시가 IT 분야에 창업 또는 취업을 희망하는 만 18세 이상 저소득층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서울 희망 앱 아카데미' 5기 24명을 모집한다.

 

1월 16일(수)부터 2월 12일(화)까지 지원자를 신청받아 예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를 선발하여 3월 4일부터 7월 30일까지 약 5개월간 SK플래닛과 연계하여「IT 개론」, 「 Java 기본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모바일 디자인」 등을 집중적으로 교육 한다.

 

대상자는 서울시 거주의 만 18세 이상의 고졸 혹은 동등 학력 인정자로 프로그램 개발자의 꿈을 가지고 있으나 어려운 가정형편으로 전문 IT 교육을 받지 못한 자를 우선 선발한다.

소득기준이 최저생계비의 170% 이하인 저소득 가구원에 속해야 하며,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포함) IT분야 진로에 대한 목표가 뚜렷해야 한다.

약 1,720만원에 해당하는 교육비와 교재가 모두 무상으로 지원되며 작년 7월(4기) 대상자부터는 생활고 탓에 중도 포기를 최소화 하기위해 교육훈련비(월 20만원)를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여비?교통비(월 20만원) 추가 지급할 예정이다.

 

희망자는 서울 복지센터 복지콜서비스(1644-0120) 또는 홈페이지(gumulmang.welfare.seoul.kr)를 이용하거나 동 주민센터에 있는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서류와 면접을 거쳐 선발된 학생들은 SK플래닛 T아카데미에서 5개월(21주)간 독자적으로 T스토어(Tstore)에 애플리케이션을 등록하는 데 필요한 모든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원스톱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서울시 희망 앱 아카데미’는 ‘11년 1월 1기생을 모집한 후 현재 25명이 수료 하였고, 이들중 17명이 IT전문기업에 성공적으로 취업 했다.

  • 수료자 25명중 IT 전문회사인 SK행복ICT, 셔틀뱅크, 차케어스, 이카운트 등에 17명이 취업하였으며, 1명은 대학 진학하였다.
  • 더불어 작년 9월부터 교육과정에 참여한 ‘4기 학생’ 10명이 오는 2월 7일(목) SK플래닛 T아카데미에서 수료식을 가질 예정이다.
  • 서울대학교 연구공원 내에 위치한 SK플래닛 T아카데미 강의실에서 열리는 이날 수료식에는 우수자 시상 및 우수 앱 시연을 하고, 서울시와 SK플래닛 관계자가 참석하여, 졸업생들과 강사진을 격려하고 간담회를 갖는다.
  • 서울시는 수료자의 취업률을 최대한 올리기 위하여 수료자 취업 알선과 ‘인턴쉽 프로그램 운영’?‘워크숍’등을 통하여 교육생 들의 취업?창업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11년도부터 SK플래닛과 함께 전국 최초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시행 중인 ‘서울 희망 앱 아카데미'는 민간자원과 연계한 착한 일자리의 선도적 모델로 평가받아 서울특별시장 표창을 수여하였다.

  • 서울시는 취약계층의 직업능력개발 교육을 통한 취업?창업역량 기반조성에 기여한 SK플래닛에는 기관표창을 김양희 매니저(SK플래닛 OI추진그룹)에게는 유공자 표창을 수여하였다.

김경호 서울시 복지건강실장은 “희망 앱 아카데미 교육으로 저소득층 청년들에게 IT 전문교육을 제공하여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일자리 창출 효과까지 높일 수 있도록 할 것” 이라며 “꿈을 가진 청년들이 비싼 교육비에 절망하지 않도록 지속해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사례 >

수서동 임대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 최00님은 일찍 아버님을 여의고 할머님 밑에서 학창시절을 보낸 소년 가장이었습니다. 아버님이 안 계시다는 정신적 고통 보다는 경제적으로 무척이나 힘들었던 시절 방과 후 틈틈이 아르바이트를 하며 IT관련 학과에 어렵게 진학은 했지만 비싼 등록금 및 생활비 등의 이유로 휴학을 하였고, 아르바이트를 하며 등록금을 만들어 학교를 다니곤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잦은 휴학으로 인해 제적을 당하였고 그토록 원하고 하고 싶어 했던 학업을 더 이상 할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대학 제적 이후 직장을 알아보며 공장과 치킨 집 배달 등 여러 가지 일들을 하며 살아 왔습니다. 그 와중에도 프로그래머에 대한 꿈을 포기하지 못해 IT 관련 학원들에 대해 여러 군데 알아보았지만 엄청난 학원비 때문에 배울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었던 중 서울 희망 앱 아카데미를 소개 받고 바로 신청 했습니다.

'서울 희망 앱 아카데미'는 가정형편이 어려워 전문적인 IT교육을 받을 기회가 적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서울시와 SK플래닛간 협약을 통해 무료 직업능력개발교육을 실시, 창업과 취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IT전문 교육 사업으로 모바일 IT 전문교육기관인 T아카데미에서 전문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비록 몸은 고되고 힘들지만 요즘은 하루하루 정말 행복하다는 걸 느끼고 있습니다. 그토록 원하고 하고 싶어했던 일들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제게는 소중하고 고마운 일인지 모릅니다. 끝으로 무사히 이 과정을 마치고 사회에서 일익을 담당 할 수 있는 훌륭한 사회인으로 성장.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저와 비슷한 처지에 있는 어려운 아이들에게 꼭 도움이 되고 싶네요’라고 하는 최00씨는 앞으로의 미래가 너무나 기대된다고 한다.

가명 : 최00님, 78년생, 남

첨부파일 희망 앱 아카데미 모집공고_1.hwp 미리보기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