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창업뉴스

호우·태풍으로 인한 피해기업에 기업당 최대 10억원 지원

호우·태풍으로 인한 피해기업에 기업당 최대 10억원 지원
  • 금년 재해피해기업에 정책자금 및 특례보증 지원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이번 집중호우로 인해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신속한 복구 및 경영안정을 위한 지원계획을 밝혔다.
 
이번 국지성 집중호우 영향으로 경기·강원 지역 중소기업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특히 7~8월의 집중호우 및 태풍으로 그 피해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청에서는 일시적 경영애로 및 재해 중소기업 지원자금 여분 842억원과 재해 소상공인 지원자금 200억원 등 총1,042억원의 자금을 활용하여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재해복구와 경영안정을 지원하고, 재해기업에 대한 특례보증과 함께 현장복구 및 기술지원을 위한 인력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다.
 
재해 중소기업*소상공인자금은 업체당 각각 10억원, 7천만원 한도 내에서 3% 고정 금리를 적용하며, 대출기간은 최대 5년 이내로 지원한다.
 
재해자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7월31일 이전에는 지방중소기업청, 시·군·구청 또는 읍·면·동사무소에서 재해중소기업 확인증을 발급받아 해당지역 중소기업진흥공단 지역본부(긴급경영안정자금) 또는 소상공인지원센터(소상공인지원자금)에 신청하여야 하며,
8월1일 부터는 호우, 태풍 등 자연재해 발생시 재해중소기업(소상공인 포함)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원스톱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군·구에서 융자, 세제, 전기·통신 등 각종 정부지원 정책을 일괄 피해신고·접수토록 하였다.
 
* (중기청)복구자금 융자, (안행부) 지방세 감면, (국세청)국세기한 연장, (복지부) 건강보험료 감면, (산업부)전기료 감면, (지자체)재해의연금 등
 
이와 별도로,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지역신용보증재단 방문을 통하여 재해 특례보증을 받을 수 있으며, 신속한 피해복구를 위해 각 지방청별로 대학생, 유관기관 등으로 구성된 “긴급현장복구 인력지원단”을 운영하고 있다.
 
* 신용·기술보증기금 3억원, 지역신용보증재단 7천만원(제조업은 1억원)
 

중소기업청 관계자는 재해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기업 스스로 사전 예방 및 재해경감활동을 펴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원스톱 서비스 제공에 대해서는 해당 지방중소기업청에 문의하시면
최대한 친절하게 답변하겠다고 하며,
 
예기치 못한 피해가 발생한 경우 피해기업의 복구 및 경영애로 해소를 위해 최대한 신속히 자금을 지원하고, 경영정상화를 위해 지방청을 중심으로 복구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