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창업뉴스

4개 부처 협업으로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지원한다(중소기업청 외)

                                  4개 부처 협업으로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지원한다
  •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경진대회] 7.29 개최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 청년위원회(위원장 남민우) 등 4개 기관과 공동으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7.29(월)부터 11주간(7.29~10.11) 참가자를 공모하고, 서류평가 및 발표평가를 거쳐 18명(팀)을 선정, 10.29(화)에 시상식을 가질 예정이다.

본 대회는 국가, 지자체 등이 개방하는 공공데이터의 활용을 확대하고 창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개최되는 것으로 우수작품에는 상금을 비롯하여 사업공간 제공 등 창업을 위한 다양한 후속지원이 마련되어 있다.
공모부문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아이디어 기획’ 및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앱 개발’ 2개 부문으로, 참가자격은 아이디어 기획 부문은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국민 누구나, 앱 개발 부문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앱 개발 창업(희망)자이다.

‘아이디어 기획 부문’은 방재, 게임, 마케팅, 위치기반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있어 대학생 등 젊은 층의 호응이 기대된다.

‘앱 개발 부문’ 참가자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관광, 의료, 위치안내, 교통 등 실제 사업으로 연결될 수 있는 앱을 개발하여 접수 마감일까지 앱 마켓에 등록해야 한다.

이번 대회는 시상식 이후 체계적 정부 지원이 부족하던 기존 대회와 달리 총 5,000만원 규모의 상금뿐만 아니라 최대 1년간 약 15개의 우수 입상팀에 대한 창업지원이 이루어진다.

앱 개발 부문 우수작은 중기청의 ‘스마트 벤처창업학교*’(2팀 내외)를 통해 사업계획 수립에서 개발·사업화까지 일괄 지원하고, 창업 공간을 희망하는 팀은 ‘앱 누림터**’(2팀 내외)를 통해 창업인프라 및 컨설팅을 지원한다.

* 창업교육 및 멘토링과 함께 팀별 최대 1억원의 개발?사업화 자금 지원
** 전용 사무공간, 앱 개발 테스트베드, 홍보영상 제작스튜디오 등 제공

또한, 중기청의 ’2013 대한민국 벤처·창업 박람회*(‘13.12)‘ 앱 기업관 전시부스 및 창업기업 IR 참가를 지원(3팀 내외)하고, 국토부의 ‘2013 스마트국토엑스포**(’13.11)‘ 전시관 홍보 기회를 제공(6팀 내외)하며,

* '97년부터 매년 개최해 온 국내 벤처산업 최대 행사로 벤처기업 포상, 벤처창업 컨퍼런스, 창업기업 제품 전시회 등 개최(‘13.12.5~7, 서울 코엑스)
** 국내외 5만여명이 참석하여 최신 공간정보 기술을 전시하고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아시아권 최대의 공간정보 국제행사(‘13.11.13~15, 서울 코엑스)

청년위의 ‘창업오디션프로그램*’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벤처CEO 멘토 프로그램을 통해 사업화를 지원한다.

* 청년창업가들에게 기업가정신 발현과 실제 창업 입문 기회가 제공되는 ‘新창업등용문’으로서의 방송프로그램

경진대회 참가자는 안행부의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에서 국가가 개방하는 다양한 공공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으며, 국토부의 ‘국가공간정보 유통시스템’(www.nsic.go.kr) 등 각 기관별 시스템을 통해서도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다.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은 국가가 보유한 공공정보를 한자리에 모아 국민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사이트로 현재 원문데이터 47만 건과 35종(241개)의 오픈API 세부서비스, 공공백서 등을 제공하고 있고, 이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2015년까지 원문데이터는 160만건, 오픈API는 150종을 개방할 예정이다.

또한, ‘국가공간정보 유통시스템’(www.nsic.go.kr)은 산업입주정보 등 47종의 공간정보를 원시자료(Raw data)형태로 제공하고, ‘공간정보 오픈플랫폼’(www.vworld.kr)은 연속지적도, 개별공시지가 등 11종의 공간정보를 오픈API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13년말까지 아파트실거래가 등 11종의 공간정보를 추가로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현 정부는 ‘정부3.0’ 달성을 위해 공공데이터의 민간 개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6월에는 ‘공공데이터 제공 및 이용활성화에 관한 법률’이 국회를 통과(7.30 공포 예정)하여 공공데이터의 개방이 의무화되고, 국민이 공공데이터를 상업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보장되게 되었다.

중소기업청은 “이번 경진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적극적인 부처간 협업으로 우수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지원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국민들의 우수한 아이디어가 손쉽게 창업으로 이어져 성장할 수 있도록 건전한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참여를 희망하는 자는 창업경진대회 홈페이지(www.startupidea.kr)를 통해 10.11(금)까지 신청 가능하며,

신청?접수에 관한 사항은 창업진흥원(☎042-480-4386, 4388), 공공데이터 활용 지원에 대한 사항은 공공데이터포털의 경우 한국정보화진흥원(☎02-2131-0199, 0827), 국가공간정보 유통시스템의 경우 국토교통부(☎044-283-8113), 공간정보오픈플랫폼의 경우 공간정보산업진흥원(☎070-4492-0925)로 문의하면 된다.

open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지식서비스창업과 마경준 주무관(042-481-398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0729)_4개_부처_협업으로_공공데이터_활용_창업_지원한다(지식서비스창업과).hwp 미리보기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