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창업뉴스

서울시민의 반짝이는 생활 속 발명 아이디어, 사업화 지원(서울시)

서울시와 특허청, IBK기업은행이 시민들의 반짝이는 생활 속 발명아이디어를 발굴해 지식재산 출원부터 시제품 제작, 컨설팅까지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지원을 해드립니다.

 

서울시는 9월 개최하는 ‘서울시민 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겨루게 될 제품화 가능한 일상생활 속 발명아이디어를 5월 2일(금)~6월 5일(목)까지 공모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시민 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 온라인 사이트(www.idea-seoul.org) 에서 신청 가능하며, 개인 및 팀(3인 이내)으로 구성하여 참가할 수 있습니다.

 

참가부문은 서울 소재 초중고 재학 중인 ‘학생부문’과 대학(원)생, 예비창업자, 직장인 등의 ‘일반부문’으로 나뉘며 ?독창성 ?실현가능성 ?유용성 ?구체성 ?전략성 ?창업의지 등을 기준으로 서면, 선행기술조사, 면접 등 3차에 걸쳐 심사가 진행됩니다.

 

심사를 통해 최종 20건(학생부 10건, 일반부 10건)의 아이디어를 선정하며 이중 3차 심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상위 10건은 오는 9월 열리는 ‘서울시민 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전문가와 시민들 앞에서 오디션 형태의 발표경연을 벌이게 되며 투표를 통해 순위를 결정하며, 수상자에게는 서울시장 및 특허청장상 등 주최·주관기관장의 상이 수여됩니다.

 

서울시는 우수한 점수를 받은 상위 10건의 발명 아이디어 모두에게 출원을 지원하고 특히 일반부문 5건에 대해 시제품 제작을 지원, 실제 창업으로 연결 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입니다.

 

나머지 10건의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장려상을 수여하고 차년도 지식재산 창출지원 사업과 연계하여 출원비용 등을 지원할 예정이며, 일반부에 대해 3차 전문심사위원 및 대회당일 시민평가단 점수를 고려하여 전문가 컨소시엄을 구성, 변리사, MD(Merchandiser, 상품기획자), 해당기술 전문가 등을 투입하여 아이디어를 고도화 할 예정입니다.

 

서울시민 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와 관련한 궁금한 사항은 서울지식재산센터(380-3633)로 문의하면 됩니다.

 

제1회 ‘서울시민 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는 지난해 9월 희망서울정책 박람회와 연계하여 개최되었습니다. 한 달이 안 되는 기간 동안 총 801건의 아이디어가 접수(학생부 156건, 일반부 645건)되어 최종 10건의 발명을 선정, 출원을 완료했으며 특허청, IBK기업은행과 함께 일반부 수상작 일부에 시제품 제작과 창업공간을 지원하였습니다.

 

지난해 7월 서울시는 특허청, IBK기업은행과 ‘지식재산 창업·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그 일환으로 제1회 서울시민 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공동 개최했으며, 서울시민 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는 특허청, IBK기업은행과의 협력을 통해 성공적으로 사업 수행이 이루어졌다는 평을 받았으며 대회당일 시민평가단의 활발한 참여 및 강연, 퀴즈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시민이 발명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올해 역시 서울시 정책박람회와 연계해 개최할 예정이며 창업에 성공한 발명가의 강연과 발명퀴즈, 아이디어 도면 전시 등 다채로운 지식재산 행사를 마련해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 첨부파일 : 서울 시민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 공고(안) 및 신청서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