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창업뉴스

서울 경제비전 2030 발표(서울시)

서울시는 서울의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함께 잘사는 경제를 만들기 위한 「경제비전 2030 서울형 창조경제모델」을 오늘 발표했습니다.

 
서울은 대한민국의 수도로서 그동안 세계도시경쟁력과 국내총생산비중 등이 꾸준히 성장해 왔지만, 현재 전 세계가 겪고 있는 환경, 고령화·저출산 등 미래트렌드 변화 물결 속에서 서울도 준비를 게을리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서울시는 지금까지 추진해온 산업경제정책을 토대로 향후 미래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3대 목표와 각각의 세부 추진전략을 마련했습니다.

 
첫째, 첨단 창조산업육성을 중심으로 <융복합경제>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IT 중심의 첨단 융복합 산업의 육성, 문화예술·지식기반·장인형의 창조경제 육성, 약 44개 업종 136개소의 도시형 특화산업·상권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산업군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한다는 전략입니다.

 
둘째,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담은 <공존경제>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산업·경제성과가 사회구성원에게 골고루 나누어질 수 있도록 하는 일자리 창출전략, 사회적 경제 영역 확대 등을 추진합니다.

 
또, 소기업이 성장해 대내외적 경제를 견인할 수 있는 강소기업으로의 육성, 시민생활 안정화를 위한 10대 민생분야를 직접 챙길 계획입니다.

 
셋째, 서울을 세계를 이끌어가는 도시로 만들기 위해 <글로벌경제>를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호치민-베이징-서울-도쿄가 연결되는 동아시아 대도시 네트워크 중심도시전략, 국제기구 유치확대 등의 전략을 세웠습니다.

 
서울시는 위와 같은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창조적 인재 양성, 서울형 Open R&D 지원강화, 창업·취업 센터 혁신을 통한 스타기업육성, 서울의 글로벌 정주환경 개선, 기술혁신 네트워크 구축 등을 추진합니다. 아울러 경기·인천시와 대도시 경제발전을 위한 ‘수도권 대도시 경제 협의체’를 제안했습니다.

 
서울형 창조경제모델 구축을 위해 ’14년 중기지방재정계획상 예산을 기준으로 ‘16년까지 연평균 1조1천억 원이 투입됩니다.

 
서울시는 경제전담부시장을 임명하고, 민간기업 CEO·산업 경제단체 대표로 구성된 ‘서울경제자문단’을 통해 비전들이 하나 하나 구체화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첨부파일 1경제비전2030_브리핑자료.pdf 미리보기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