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창업뉴스

소상공인자금 3,000억 지원(중소기업청)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경기 회복세 둔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경영난을 완화하기 위해 3천억 원 규모의 소상공인자금을 8월 27일부터 이차보전 방식*으로 지원한다.

 

금융기관 대출시 부과되는 금리의 일정 부분을 정부에서 대신 부담하는 방식

 

이번 조치는 지난 7월 24일 발표된 ?새 경제팀의 경제정책방향? 중 내수활성화를 위한 민생지원 확대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이다.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동 자금의 상한금리, 이차보전율, 대출한도, 대출방법 등 지원요건은 다음과 같다.

 

?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특별조치법? 및 동법 시행령상 소상공인 : 제조업, 건설업, 운송업, 광업은 상시 근로자수 10인 미만, 그 외 업종은 5인 미만

 

(상한금리) 대출금리는 취급은행이 결정하되, 금리 상한을 설정하여 타 정책자금 대비 과도한 금리부담을 방지토록 했다.

 

대출금리 상한 : CD(91일물)금리 + 3.5%p (변동금리, 8월 22일 기준 5.91%)

 

(이차보전율) 취급은행 대출금리에서 2.5%p만큼 보전하며,

 

상한금리와 이차보전율을 감안하면 소상공인이 부담하게 되는 최고금리는 8월 22일 기준으로 3.41%(=5.91%-2.5%, 변동) 수준이다.

 

(한도?기간) 대출한도는 7천만 원 이내이며, 3년 거치 만기 일시상환으로 운영한다.

 

(대출방법) 신용 및 담보(부동산)대출이 가능하지만, 보증서부 대출은 신용등급 4등급 이하의 경우에만 취급 가능토록 했다.

 

이는, 정책자금과 보증의 중복지원을 점차 줄여가기 위한 조치이면서, 상대적으로 신용도가 낮은 영세 소상공인에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은 가까운 소상공인지원센터(☎1588-5302)에 방문하여 상담을 하고, 자금추천 확인서를 발급받은 후 취급은행에 대출을 신청(필요시 신용보증기관에 보증서 발급 신청)하면 된다.

 

대출취급은행 : 국민?기업?산업?신한?우리?외환?한국씨티?하나?부산?대구?광주?전북?경남?SC?제주?농협중앙회?저축은행중앙회?수협중앙회?새마을금고?신협중앙회(단, 은행별 대출가능시기는 다소 상이→상담시 확인 필요)

 

문의 : 기업금융과 강신천 사무관(042-481-4382)

첨부파일 140826 소상공인자금 3천억원 이차보전 지원 시행.hwp 미리보기

창업지원
창업정보
창업교육
창업자금
창업보육센터
사회적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