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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민생 경제도시 : 서민이 살맛나는 풀뿌리경제 구축하겠습니다(서울시)

 

상생·민생 경제도시 : 서민이 살맛나는 풀뿌리경제 구축하겠습니다.

 

[경제민주화 도시, 서울]의 비전 실현

모든 시민이 행복해지는 <경제민주화 도시, 서울>

  • 선포식 개최('13.6월)
    • ‘시장, 노동, 경제력집중'의 측면에서 경제민주화 비전 도출
    • 이해관계자 인터뷰·간담회 등을 통해 실효성 있는 대책 수립
    • 관련 법 개정안을 지속 발굴해 중앙부처·국회 등에 건의
      ※ 추진계획 수립·보고(2월) → 관계자 인터뷰·간담회(3~4월) →경제민주화 비전 수립(5월)         → <경제민주화도시, 서울> 선포식(6월)

 

대형마트·SSM 규제 및 서민 자영업 점포 보호

  • 대형마트·SSM 규제를 통한 중소상인 보호
    • 강화된「유통산업발전법」을 반영해 조례 정비
    • 대형마트·SSM 판매품목 조정권고로 중소상인 사업영역 보호
  • 서민 자영업 점포 보호를 위한 다각적인 시책사업 발굴
    • 多진입 多퇴출 구조의 자영업 환경 개선 : 과밀업종 지표화 및 공표('14.2)
    • 핸드메이드 공모전('14.10), 협동조합 설립 및 협업 지원(7개)
    • 서울중소유통물류센터 운영('13.3~, 서초구 양재동 소재)

 

중소기업 제품 유통/판로 지원

  • 온라인 플랫폼 “서울샵(SEOUL SHOP)”운영
    • 네이버, 카페24 등 유관기관 연계한 시스템 구축
  • 공동전시판매장 “다누리”(3개소) 설치·운영
  • 공공기관 자투리 공간 활용, “박스샵” 설치
    • 스마트폰 QR코드 인식 방식의 가상스토어 구축 및 운영
  • 홈쇼핑, 온라인쇼핑몰, 스마트폰 앱 등 활용한 판매 채널 다양화

 

서민의 눈물을 닦아주는 민생대책 추진

민생침해 사전예방 활동 강화

  • 민생침해 경보제 운영 : 최근 민생침해사례를 유형화한 주의보 발령으로 추가피해 예방
  • 민생침해 예방교육 : 저소득층, 대학생, 어르신 등 취약계층
  • 민생침해 모니터링단 운영 강화 : 8대분야 110명 활동
  • 민생침해 피해예방 홍보 강화
    • 온 라인 민원신고시스템 "'눈물그만"의 행정포털(네이트, 다음) 검색키워드 광고 추진 중
    • 오프라인 : 포스터, 동영상, 리플렛, 백서 발간 등

 

민·관 거버넌스 운영 및 합동단속

  • 대부업(합동단속), 다단계, 상조회, 직업소개소, 부동산중개소 등 현장점검 실시
  •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연계 통한 채무조정 상담
  • 민생침해 무료법률상담 운영 및 어르신상담센터 법률상담 강화
  • 서울민생보호상담센터(소비생활, 전자상거래, 상가임대차,  불공정거래피해 등) 운영
  • 민?관대책협의회 운영 및 관련 법령개정 및 제도개선 등
  • 청년호민관 운영 등

 

서민금융지원

  • 서민금융 지원 강화 : 마이크로크레딧(100억원), 마켓론
  • 청년층 대환대출 지원 : 신용회복중인 자 중 5백원이하의 20%이상 고금리채무자
  • 긴급 생활안정자금 지원금액 확대 : 50억원→66억원, 10백만원 이내

 

서울형 전통시장 모델 개발

마스터플랜 수립 및 추진

  • 수립내용 : 5대 분야 41개 세부 사업 추진
    • 주경야독 프로젝트, 마켓론 확대, 시장매니저 지원 등
    • 시장 경쟁여건 조성 : 전통시장 앱 개발, 대형마트 판매품목 제한 등
    • 성장기반 마련 : 특화시장 육성, 표시제 정착, 서울 안심점포 인증 등
    • 공동 운영 체계 구축활용: 공동보관·구매, 공동배송센터 확대 등
  • 주차장·공동배송센터 확대 운영 등 H/W적인 대책, 상품의 품질 및 시장 신뢰성 제고 등 S/W적 대책을 포함한 소비자 중심의 종합대책 추진
  • 전통시장참여나눔문화확산 : 관공코스 개발, 문화공간조성, 나눔문화 실천 등

 

상인역량 강화 및 자립기반 향상

  • 상인교육·컨설팅을 통한 역량강화 지원 및 특화시장 육성
    • 경영개선 지원(상인 아카데미) : 15개구 15시장
    • 특화시장 육성을 위한 컨설팅 지원(시장닥터) : 10개시장 지원
    • 상인회 전문인력 채용 확대(시장 매니저) : 10명('13) → 50명('14)
  • 공연, 체험행사 등 공동 마케팅을 통한 젊은 층 신규 고객 창출
    • 명절 및 권역별 이벤트 실시,'전통시장 가는 날' 지정·운영
  • 문화공간 조성 및 관광상품화 추진을 통한 지역 명소 육성
    • 종로구 광장시장, 중구 남대문시장, 마포구 아현시장 등 5개시장
    • 시장소식지 발간, 스토리텔링 발굴, 브랜드개발 등 문화마케팅 추진
  • 영세상인 자립기반 강화를 위한 마켓론 지원 확대(미소금융 지원)
    • 50억원 → 66억원(시장별 5억원 이내, 점포당 5백만원, 4.5% 이내 자율)

 

전통시장 쇼핑환경 개선

  • 아케이드, 주차장, 공동화장실, 고객쉼터 설치 등 시설개선 지원
    • 17개 자치구 29개 시장 → 11개 자치구 30개 시장
      ※ 향후, 전통시장을 서울형 신시장 모델로 개발 및 추진
  • 공동배송센터 설치, 시장 주변 평일 주·정차 허용 확대, 전기안전점검 실시
    • 배송센터 설치 확대 : 54개 시장('13) → 63개시장('14)
    • 주·정차 허용 확대 : 32개 시장('13) → 36개 시장('14)

 

아그로시티 서울」저변 확대

2014년 도시농업 실천공간 조성 목표

  • 자투리텃밭 조성 : 2,500구획
  • 상자텃밭 보급 : 20,000세트
  • 옥상텃밭 조성 : 70개소
  • 학교농장 조성 : 70개교(신규 33개교, 기존 77개교)

 

도시농업 관련 교육으로 對시민 인지도 제고

  • 도시농부 학교 운영 : 농업기술센터, 60회 4,000명
  • 도시농업 전문가 교육 : 농업기술센터, 2회 100명
  • 체험교실 : 어린이학교 55회 2,750명, 친환경교육 120회 6,000명
  • 도시농업지원센터 및 전문가 양성기관 지원
  • 도시농업활용, 노인일자리 창출
    • 학교농장 관리사 양성
    • 자치구 텃밭관리사 채용

 

도시농업 실천 활성화

  • 도시농업 박람회 개최('14.9월, 서울광장)
    • 전시체험관, 산업관, 홍보관 등 운영
  • 도시농업 국제컨퍼런스 개최('14.5.30~31)
  • 서울농업체험 그린투어 : '14.5~10월, 20회 800명
  • 도시벼농사 체험장 조성 : 강동도시농업공원내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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