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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변화에 대응하여 골목슈퍼 경영한다

날씨변화에 대응하여 골목슈퍼 경영한다


▶ 중소기업청과 기상청 부처 간 업무협력 통해 최신 날씨경영 기법 도입
생산 효율화 및 재고관리 체계화로 골목슈퍼 경쟁력 향상 기대

□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이일규)은 골목슈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나들가게 날씨경영 마케팅 시범 서비스 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 나들가게 날씨경영 서비스는 날씨정보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상품발주 및 마케팅 관리로 수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소비촉진 전략으로,

- 최근 세븐일레븐, CU, 홈플러스 등 유통업계에서 날씨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상품발주 및 마케팅 관리로 수입창출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마케팅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 CU는 모든 매장 POS시스템에 상세 기상정보(기온, 강수확률, 날씨경향, 지속시간)를 매일 2회 제공하여 우산 전면배치 등 상품재배열을 안내하고 발주량 권고
* 날씨 민감 식품 매출 33% 증가, 물류센터 재고일수 15→7일, 주문량 차이손실 15% 경감(‘07)

* 홈플러스는 황사예보를 이용한 황사용품 코너를 별도 설치하여 수익증대, 계절별·월별 판촉전략 수립 및 물량확보에 활용, 매출 10∼15% 증가


□ 관련하여 중소기업청은 기상청과 함께 기상정보를 활용한 소상공인 마케팅 지원 MOU (‘14. 5. 15) 체결을 통해, 날씨경영 마케팅 도입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이에 대한 시스템 구축을 추진해왔다.

* 기상정보를 활용한 소상공인 마케팅 지원 MOU 체결(‘14.5.15)
* 나들가게 날씨경영 마케팅 시스템 구축(‘14.9~)
* 나들가게 날씨경영 마케팅 시범 서비스 운영(‘14.11~)

- 나들가게 날씨경영 마케팅 서비스는 개별 나들가게의 POS기기를 통해 △ 나들가게 점포별 날씨변화에 따른 경영정보를 그래프 형태로 제공 △ 기상정보와 나들가게 매출 DB간 상관관계 분석자료를 나들가게 점포에 제공하게 되며 이를 근거로 판매 전략을 위한 마케팅 정보를 최종 제공하게 된다.

□ 날씨경영 마케팅 서비스 도입의 목적은 기상정보를 활용하여 상품수요예측 및 발주, 판촉활동의 체계적 관리로 소규모 점포의 매출 수익 개선을 통해 골목슈퍼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있다.

□ 올해 실시되는 나들가게 날씨경영 마케팅 서비스는 효과성 검증 후, 더욱 확대된 서비스로 운영해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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