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등록 구인등록

일자리 뉴스

이력서란?
취직을 위한 면접의 기회를 얻기 위해 기업 등 조직에 제출하는 개인의 신상정보, 학력, 경력 등을 시간 순으로 요약 혹은 나열한 문서로 지원자의 첫 이미지를 만들어 주는 중요한 서류이다.
또한 이력서는 지원자에게는 홍보 도구이자, 기업에게는 적합한 인재를 가려내는 여과 장치다.
이력서의 목적은 자신의 능력을 다시 한번 평가받을 수 있는 기회, 즉 면접의 기회를 얻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력서 작성에 있어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하는 사항은 자신의 역량과 가치를 제대로 전달하고 면접의 기회를 얻을 수 있을 만한 자신의 장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국문이력서 작성법

국문이력서란 구직자의 인적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직무능력 등을 한눈에 보기 편하게 정리하여 취업을 목적으로 활용하는 문서입니다. 면접 전 인사담당자가 지원자의 역량을 판단할 수 있는 최초의 근거자료가 되기 때문에 무조건 많은 내용을 담기보다는 지원산업, 직무에 따라 지원자의 강점이 잘 드러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형화되어 있는 양식이 없으나 간단명료하게 최근날짜 순으로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문이력서, 경력기술서, 자기소개서는 함께 제출되어야 합격률을 높일 수 있으며 제출 전에는 오타가 없는지 꼼꼼하게 체크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짧은 시간에 인사담당자가 지원자만의 강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국문이력서의 구성요소를 재배치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제일 상단에는 서류 합격 후 연락을 받을 수 있는 기본적인 인적사항을 시작으로 학력, 경력, 교육, 자격증, 어학점수 등의 사항이 지원자에게 유리할 수 있도록 순서를 정합니다.

인적사항

이름, 생년월일,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자택주소 등 지원자의 기본적인 인적사항을 기재합니다.

학력사항

학교명, 전공, 재학기간, 학점, 장학금 수여 등 졸업 및 재학증명서에 있는 내용과 틀림없도록 정확히 작성합니다.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된 과목, 논문이 있다면 함께 기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경력사항

신입 지원자라면 학교생활을 하며 참여했던 대외활동, 동아리, 인턴십, 봉사활동 등 최근 경력 순서대로 작성합니다. 경력 지원자의 경우 회사명, 부서명, 직책 등을 기재합니다. 각 직무 활동에서 주요 경력으로 강조할 수 있는 사항은 3~5가지 포인트로 간략하게 표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격증 및 직무교육

지원 직무와 관련 없는 자격증, 교육이수 사항을 모두 기재하는 것은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지원하는 분야, 직무, 산업과 연관성있는 자격증의 공식명칭과 취득기관, 날짜를 정확하게 기재할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또한, 직무교육을 이수한 지원자라면 교육명, 교육기관, 날짜, 이수 여부 등을 작성하여 직무와 관련된 역량을 일관성 있게 기르는 것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언어 및 컴퓨터 능력

외국어의 경우 공인어학시험에서 취득한 점수 및 레벨을 기재합니다. 어학점수가 없더라도 의사소통 수준을 상, 중, 하로 표기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활용도 역시 상, 중, 하로 표기하고 엑셀, 파워포인트, 한글, 포토샵 등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명을 정확히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문이력서 양식 선택 Tip

수 많은 이력서를 검토하는 인사 담당자는 한 눈에 지원자의 강점을 파악하기를 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에게 적합한 이력서양식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전략이 된다는 것 입니다. 국문이력서 자유양식으로는 표준, 박스, 모던, 강조, 자유, 로고, PPT 양식 등 이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이력서 양식을 다운 받으셨다면 그대로 사용하는 것보다 나에게 불필요한 항목은 삭제하고 재편집하여 A4용지 1장에 딱 맞추어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력기술서 작성법

경력기술서는 경력직뿐만 아니라 신입사원들에게도 가산점이 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됩니다. 신입사원은 봉사활동, 과제, 아르바이트, 대외활동, 인턴, 해외 경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며 겪었던 과정을 정리한 내역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경력직은 직장 생활을 하면서 쌓은 직무 관련 경험과 성과 내역을 중심으로 기재하면 됩니다.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경력기술서를 함께 제출한다면 신입 지원자는 자기소개서 및 면접에서도 응용할 수 있는 좋은 소재가 될 수 있으며 경력자는 현재 투입 가능한 인력이라는 점이 자연스럽게 강조됩니다.

경력기술서 작성 Tip 10

1. 회사명, 부서명, 근무기간, 직책을 정확하게 기재하기
2. 최신순으로 경력기술서 작성하기
3. 근무회사가 여러 개일 경우 너무 오래전 경력 내용보다는 최근 3~5년 경력 내용을 강조하기
4. 지원 직무와 연관성이 깊은 업무 내용 포인트 폼으로 최소 10~15개 이상 작성하기
5. 회사에 기여한 업무성과, 팀의 성과, 프로젝트 성과 등 수치적인 내용을 포함하여 강조하기
6. 직무관련 핵심 키워드를 활용하여 전문성을 표현하기
7. 육하원칙에 따라 논리적인 문장 및 포인트 폼의 내용 작성하기
8. 구체성이 없는 불필요한 미사어구 사용을 자제하기
9. 인사담당자의 눈높이 맞추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하기
10. 같은 단어, 동사를 여러 번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기

자기소개서 작성법

자기소개서는 인사담당자에게 자신이 ‘해당직무를 수행하기에 적임자’임을 홍보하는 글입니다. 인사담당자는 자기소개서의 경험과 경력 등의 이야기를 통해서 지원자가 지닌 지식이나 직무에 대한 이해와 역량을 평가합니다. 인사담당자가 짧은 시간 내에 자기소개서를 읽고 지원자를 직접 면접에서 만나보고 싶게끔 업무적인 요소를 잘 풀어내 것이 핵심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원자 스스로가 직무에 대한 이해가 분명히 있어야 하고 한가지 직무를 정확히 설정하고 작성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 다음 지원자가 직접 담당했던 업무사항, 봉사활동, 아르바이트 그리고 인턴 경험 등의 직무와 관련있는 에피소드 2~3개로 추려내어 자연스럽게 연결고리를 만들어냅니다. 인사담당자가 읽었을 때 어떤 활동을 했고 무엇을 배웠는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내용과 성과를 함께 표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를 정확히 아는 지원자임이 자기소개서에 녹여낸다면 더 이상 면접의 기회를 놓치지 않을 것입니다. 완성된 최종 이력서를 급하게 제출하지 말고 전문가에게 첨삭을 받는 것도 실수를 가감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지원동기

지원자의 업무관련 경험, 경력을 바탕으로 지원하게 된 명확한 이유를 설명합니다. 해당 활동을 통해 느낀점, 배운점을 작성하고 조직에 기여한 바를 직무키워드, 성과로서 표현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대외활동 혹은 전공으로 연관성을 강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화려한 스펙에 집중하기 보다는 자신만의 경험으로부터 깨달은 사항을 직무와 접목하여 지원하게 된 동기를 작성합니다.

입사 후 포부

누구나 말할 수 있는 식상한 표현이 아닌 직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계획성있는 커리어 목표를 지닌 지원자임을 강력하게 보여줄 수 있는 좋은 항목이 됩니다. 지원자가 경험했던 에피소드를 활용하여 진정성이 뭍어나는 나만의 포부를 작성하는 것 입니다. 추상적이거나 비현실적인 목표를 내세우는 것은 마이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업무상 강점

리더십, 의사소통 기술, 책임감 등 자신만의 강점을 직무와 연결 지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강점이 조직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는지 과거 사례를 토대로 언급하여 신뢰성까지 표현할 수 있는 좋은 항목이 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Tip 10

1. 지원 직무에 적합한 에피소드 2~3가지를 구체적 활용하기
2. 업무 경험을 통해 성과로 기여한 바를 강조하기
3. 최근 경력내용, 대외활동 등 지원 직무와 관련성 높은 내용 중심으로 설명하기
4. 대학교 이전의 어린 시절 스토리 활용은 가급적 자제하기
5. 성격의 단점, 좌절한 경험 등 부정적인 내용 보다는 강점에 집중하기
6. 한 항목당 평균 500자 내외로 작성하기
7. 최소 2~3가지 항목으로 A4용지 1장을 넘기지 않기
8. 지원 직무 내용과 필수 역량을 정확히 파악 후 본인만의 스토리를 얘기하기
9. 오타, 띄어쓰기, 맞춤법 등 꼼꼼히 점검하기
10. 제출 전 채용전문가에게 첨삭 받아보기

- 자료제공 : 레쥬메이크 취업컨설팅

영문이력서와 영문자기소개서 작성법

외국계기업 입사를 준비하는 지원자라면 영문이력서(Resume)와 영문자기소개서 커버레터(Cover Letter)는 필수로 준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국내기업만 준비하는 지원자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영문이력서와 영문자기소개서는 한글로 된 이력서를 단순히 번역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작성방법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업무에서 사용되는 실전 비즈니스 영어 키워드를 활용하여 실무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있음을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영문이력서만 제출하라고 되어 있더라도 커버레터를 함께 작성해서 제출한다면 서류전형 합격률이 훨씬 더 높일 수 있는 전략이 됩니다.

레쥬메(Resume)란?

영문이력서인 레쥬메는 즉, 영어이력서입니다. 쉽게 말하면 한국어 이력서와 경력기술서를 합한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지원자의 인적사항, 학력사항을 비롯해 그동안의 경력과 대외활동 경험을 구체적으로 소개한 내용이 포함되는 것입니다. 외국계기업의 인사담당자가 레쥬메를 필수 제출 서류로 지정하는 이유는 지원자가 과연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지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서류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지원자는 참여했던 모든 활동을 이력서에 모두 담아내는 것보다는 지원하는 직무와 연관성 있는 경력 2~3개를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레쥬메 구성요소와 자유양식

레쥬메 구성요소는 인적 사항을 비롯해 커리어 목표, 학력 사항, 경력 사항, 대외활동, 수상 경력 & 자격증, 컴퓨터, 언어 활용도 등이 포함됩니다. 모든 항목을 무작정 나열하듯이 쓰는 것보다 지원자 자신에게 유리한 항목만을 선정하고 재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적사항 (Header)

기본적으로 이름, 연락처, 주소, 이메일 주소, 휴대폰 번호 등을 적습니다. 국내 기업의 자사양식 이력서와는 달리 가족 사항, 신체정보, 취미, 특기 등의 개인적인 내용은 기재하지 않아도 됩니다.

커리어 목표 (Career Objective)

지원한 직무와 회사를 1~2줄로 간략하게 작성합니다. 직무와 연관된 중요한 역량은 함께 제출하는 커버레터에 포함되어 있으니 다시 반복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이력서를 검토해야 하는 인사담당자를 배려할 수 있는 항목이기도 하기에 지원하는 포지션 명을 정확하게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력사항 (Education)

학교명, 소재지, 교육기간, 학위, 전공, 논문, GPA 등을 날짜와 함께 정확한 영문 명칭으로 기재합니다.

경력사항 (Work Experience)

회사명, 소재지, 경력기간, 포지션 타이틀 작성은 필수입니다. 신입이라 경력이 없다고 생각지 말고 다양한 활동으로부터의 경험을 직무 맞춤으로 특화해 작성하는 것이 전략입니다. 외국계기업은 화려한 스펙보다는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와 관련된 경력과 경험을 우선적으로 중시하기에 해당직무 포인트에 맞춰 활동했던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외활동 (Extracurricular Activities)

봉사활동, 대외활동, 동아리 등 추가적인 활동사항을 적는 항목으로 단체명, 소재지, 기간, 타이틀을 정확하게 명시합니다. 기간이 짧았던 활동이라도 직무와 연관성 깊은 리더십 또는 팀워크를 발휘했던 경험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수상경력 & 자격증 (Awards & Certificates)

직무와 연관성이 없는 자격증을 모두 다 적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관련깊은 사항만 선택하여 앞서 살펴본 내용과 마찬가지로 정확한 명칭과 날짜를 표기해주세요.

언어 & 컴퓨터 (Languages & Computer)

언어 능력은 Native, Advanced, Intermediate, Low 레벨로 분류하여 표기합니다. 공인인증시험 점수가 있는 경우는 취득날짜를 정확히 작성하면 됩니다. 컴퓨터와 같은 오피스관련 기술 능력도 작성하되 직무와 연관성 있는 프로그램을 다룰 줄 안다면 함께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문이력서(Resume) 작성 Tip 10

1. 인턴, 신입, 경력에 따라 적합한 이력서 양식 선택하기
2. 개인정보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신체사항, 가족사항, 증명사진 등) 내용은 제외하기
3. 개인 이메일 주소보다는 영문 이름 철자가 들어간 이메일 사용하기
4. 국문이력서 내용을 한국식으로 번역하지 말고 영문이력서 스타일에 맞춰 작성하기
5. 입학, 졸업, 근무기간 등의 날짜를 정확하게 기재하기
6. 학교명, 회사명은 그대로 번역하지 말고 공식명칭을 확인 후 작성하기
7. 직무와 연관성 없는 자격증, 교육사항, 취미 등은 과감히 삭제하기
8. 담당했던 업무 내용 및 활동사항을 최소 5~7줄 이상 구체적으로 풀어내기
9. 제출 전 꼼꼼히 스펠링 오타, 문법 등 점검하기
10. 들여쓰기, 내어쓰기 등 레이아웃을 깔끔하게 정돈하기

커버레터(Cover Letter)란?

커버레터 구성요소와 작성법

레쥬메(Resume)와 함께 제출되는 커버레터(Cover Letter)는 쉽게 말해 영문자기소개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사담당자에게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 경력사항 등을 설명하고 해당 포지션에 적합한 강점을 지닌 지원자임을 피력하는 편지형식의 설득하는 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자는 발신인이 되는 것이고 지원하는 회사의 인사담당자는 수신인이 되는 것입니다. 즉, 레쥬메(Resume)의 표지 역할을 하는 커버레터(Cover Letter)는 서론 (Intro), 본론 (Body), 결론 (Conclusion)으로 한 장을 넘어가지 않는 3~5개의 문단으로 작성하는 것이 기본 입니다. 커버레터(Cover Letter)의 내용은 지원하고자 하는 외국계기업 채용공고(Job Description) 포지션에 맞춰 지원자의 경력내용을 스토리텔링 방법으로 풀어 써야 합니다. 수준 높은 영어 단어 혹은 표현으로 작성하면 오히려 강조되어야 하는 지원자의 경력사항이 눈에 띄지 않습니다. 누구나 다 알고 있는 간결하고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서 작성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자 정보

레쥬메(Resume) 상단에 있는 지원자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를 다시 한 번 더 기재합니다.

제출날짜 & 회사정보

커버레터(Cover Letter) 상단에는 이력서를 제출하는 날짜와 회사명, 지원부서, 회사주소를 기재합니다. 회사 주소는 지원하는 회사의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찾을 수 있으니 꼭 작성해주세요.

제목

커버레터의 제목은 지원하고자 하는 포지션위주로 한 줄 이내로 짧고 간결하게 작성하면 됩니다. 또한, 채용공고에 포지션의 Job No/ Requisition ID 정보가 있었다면 인사담당자가 이력서를 검토하기 수월하도록 정확히 표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담당자 이름

앞서 설명드린대로 커버레터(Cover Letter)은 편지형태의 비즈니스 글이기 때문에 수신인에는 채용 담당자의 이름을 기재합니다. 남자의 경우 Mr. 여자의 경우 Ms.로 표기하고 정확한 영문 이름으로 작성해주세요. 인사담당자의 영문 스펠링을 틀려서 마이너스 될 수 있으니 꼭 주의해주세요. 채용담당자의 이름을 모를 경우에는 Hiring Manager 혹은 Hiring Officer 와 같이 표현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커버레터의 내용을 작성할 차례입니다. 커버레터는 서론 (Intro), 본론 (Body), 결론(Conclusion) 이렇게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론(Intro)

서론의 시작부분에는 마지막 직장 또는 재직중인 회사에서 어떤 직무를 담당하고 있는지 적습니다. 학생이라면 어느 학교에서 어떤 전공을 하고 있는지를 작성하면 됩니다. 채용공고를 보고 지원하는 경우는 job Description(JD)에 나와 있는 부서와 포지션을 정확히 적어주는 것이 중요하며 간단하게 지원하게 된 경로를 언급하면 됩니다. 그리고 왜 본인이 이 직무에 적합한 인재인지를 전문분야, 포지션, 경력연수, 자격증, 대외활동 등을 예로 들어 지원하게 된 동기를 자신감 있게 표현하면 됩니다.

본론(Body)

커버레터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포지션과 관련된 지원자만의 최대 강점 2~3가지를 성과와 함께 구체적으로 풀어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경력자라면 주요경력과 프로젝트의 성과를 수치중심으로 작성할 수 있고, 학생이라면 전공 분야 혹은 대외활동, 수상내역 등을 해당직무와 연관 지어 표현합니다. 지원자에게 유리한 점만을 풀어 쓰는 것이 포인트이기에 누구나 알만한 기업이나 학교인 경우 이름을 직접 언급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또한, 이러한 지원자의 경험과 경력사항이 지원하는 회사, 직무를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거듭 강조하여 준비된 인재임을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 됩니다.

결론(Conclusion)

마지막 결론에서는 지원자의 강점을 간략하게 다시 한 번 언급해주며 지원자가 해당 포지션에 적합하다는 것을 강조해주세요. 자신감 있고 정중한 어조로 인터뷰기회를 요청하며 마무리하시고 채용담당자에게 이력서를 검토해주어 감사하다는 표시를 전하며 마무리합니다.

정중하면서도 격식 있는 편지인 커버레터와 영문이력서를 작성 시 공통사항으로는 폰트 사이즈를 10~12정도로 조정하고 Times New Roman, Times, Arial, Helvetica 등 기본 영문 폰트로 작성 훨씬 더 깔끔한 영문이력서가 완성됩니다.

직무별 핵심키워드 70가지

인사담당자는 지원자의 영어 번역실력을 평가하기 위해 영문이력서를 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영문이력서, 커버레터를 작성 할 때는 해당분야, 직무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영업 (Sales)

    Sell 팔다
    Increase 상승하다
    Decrease 감소하다
    Accomplish 달성하다
    Communicate 소통하다
    Negotiate 협상하다
    Contact 연락하다
    Initiate 주도하다
    Identify 발굴하다
    Lead 주도하다

  • 마케팅 (Marketing)

    Promote 홍보하다
    Manage 관리하다
    Participate 참석하다
    Coordinate 조정하다
    Organize 주최하다
    Report 발표하다
    Arrange 마련하다
    Forecast 예측하다
    Oversee 감독하다
    Launch 출시하다

  • 회계 (Accounting)

    Analyze 분석하다
    Investigate 조사하다
    Conduct 지휘하다
    Monitor 모니터하다
    Respond 반응하다
    Prepare 준비하다
    Research 검색하다
    Invest 투자하다
    Review 검토하다
    File 정리하다

  • 인사 (Human Resources)

    Recruit 모집하다
    Hire 채용하다
    Interview 면접보다
    Plan 기획하다
    Screen 걸러내다
    Facilitate 운영하다
    Supervise 감독하다
    Coach 코칭하다
    Mentor 조언하다
    Explain 설명하다

  • 고객서비스 (Customer Service)

    Provide 제공하다
    Guide 도와주다
    Solve 해결하다
    Call 전화하다
    Interact 소통하다
    Train 교육하다
    Enhance 높이다
    Consult 상의하다
    Improve 개선하다
    Survey 조사하다

  • 엔지니어 (Engineer)

    Develop 개발하다
    Examine 점검하다
    Test 검사하다
    Operate 운영하다
    Execute 실행하다
    Draft 설계하다
    Construct 건설하다
    Transform 변형하다
    Diagnose 진단하다
    Implement 시행하다

  • 디자인 (Design)

    Sketch 스캐치하다
    Visualize 상상하다
    Collaborate 협업하다
    Assess 평가하다
    Measure 측정하다
    Compose 구성하다
    Print 인쇄하다
    Change 바꾸다
    Edit 수정하다
    Create 창조하다

- 자료제공 : 레쥬메이크 취업컨설팅

일자리뉴스
일자리 소식
취업정보 사이트
이력서 작성 가이드
취업창업 노하우
맨위로